메뉴 건너뛰기

실험실소개

천연물연구는 퍼내면 퍼낼수록 생기는 샘물과 같이, 연구를 하면 할수록 새로운 물질이 도출되는 무한한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는 연구분야이다. 본 연구실은 식품을 포함하는 천연물소재로부터 최신의 각종 분리/분석기기를 활용하여 신속하게 유효활성 성분을 확인/분리/정제/구조결정을 하고, in vitro, ex vivo, in vivo(전임상평가)를 통하여 기능성(당뇨/당뇨합병증)을 확인, 새로운 건강기능식품성 소재 및 신의약 소재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. 

현재, 한림대 의대 천연의약연구소(중점연구소)와 함께 중추신경계 신약 개발을 위한 천연물화학분야 연구가 진행 중(2008년-2016년)이며, 자색옥수수로부터 항당뇨 및 당뇨합병증 억제 소재 개발 연구가 한창이다. 또한, 감초/민들레/비타민나무 등을 대상으로 그 성분 및 기능성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. 

한림대 RIC에 구축된 천연물관련 기기(분획/분리/정제/분석관련)는 세계적 수준의 기능과 용량을 자랑하고 있으며, 본 연구실은 이러한 우수한 천연물관련 연구시설기반과 주변학과의 생리활성 인프라(바이오메디컬, 의대, 식품영양학과)를 활용하여 10년 내에 신약개발 1건 및 건강기능성신소재 개발 10건(현재 2건 획득)을 목표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.

  • 천연자원식물에서 항암 등 생리활성물질 탐색
  • 활성물질의 분리, 정제 후 IR, MS, NMR 등에 의한 물질구조 구명
  • 천연물 연구법 개발 (on-line bioassay 등 기술개발)